상단여백
HOME 문화
<행복한 불서>선한 마음 외 2권

성경과 불교, 인문학과 불교, 건축학과 불교.
서로 관련이 없어 보이지만 서로 다른 것들은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을까요?
상대에 대한 따뜻한 배려가 전제된다면, 새롭게 세상을 보는 관점도 제시할 수 있지 않을까요?
오늘 행복한 불서에서는 불교와 비슷하지만 다른 학문들을 함께 연구한 책들을 모아 소개합니다.
----------------------------------------
1) 선한마음, 달라이라마 지음, 불광출판사.
달라이 라마의 성경 강의.

세계 그리스도교 명상 공동체를 세운 존 메인 신부가 세상을 떠난 후, 그를 기리는 세미나에서 티베트 불교 지도자 달라이라마를 초청해 3일 동안 그리스도교 성경의 주요 구절을 읽고 그 의미를 함께 숙고하는 자리를 마련했는데요,

<선한마음, 달라이 라마의 성경 강의>에서는 당시 세미나에서의 깊은 대화를 엮어 출간한 것으로, 불교와 그리스도교라는 서로 다른 두 종교가 인간 영혼의 성숙을 위해 어떻게 만날 수 있을지 잘 보여줍니다.

책에서는 늘 접하는 가르침을 새로운 관점에서 보게 합니다. 뿐만 아니라 상대방을 향한 존중심과 부드러운 유머, 가톨릭 신부와 진심 어린 대화를 통해 독자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합니다.

달라이라마는 시종일관 그리스도교에 대한 자신의 무지를 사과하면서 겸손하게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는데요, 다른 종교의 가르침에서도 좋은 점을 받아들이는 모습, 선한 마음에 대한 고민과 노력이 담겨 감동을 주고 있습니다.

--------------------------------------
2) 인문학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한 불교수업, 김사업 지음, 불광출판사.
인문학 공부의 끝에서 만나게 되는 필연적 의문에 대한 답.

인문학 공부 끝에서 만나게 되는 필연적인 의문에 대한 답을 주는 책 <인문학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한 불교수업>입니다.

책에서는 불교교리의 핵심인 연기, 공, 유식의 세 파트로 나눠 각각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예를 들어 설명하는데요.
선종의 선사들은 생활 속에서 교리대로 어떻게 살았는가를 그들의 삶 속에서 찾아보고, 교리와 생활, 이론과 실천의 일치를 위해 우리가 가야 할 길을 제시합니다. 
인생의 다양한 의문들을 감동적인 이야기들로 풀어낸 불교교리로 인생의 의문을 풀어 주는데요, 책을 통해 불교가 어떻게 삶이 되는가를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
3)의상대사 구법 건축순례행기, 김승제, 조계종 출판사
의상 대사의 생애와 구법 행로를 풀어내다.

한국 불교가 낳은 불멸의 성사인 의상대사. 그의 활동 행적에 대한 기록과 의상대사와 불교 건축물에 대한 연구를 담은 책 <의상대사 구법 건축순례행기>입니다.

2600년 전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가 동북아시아로 전파된 경로를, 의상과 불교건축의 시각에서 추적했는데요,
기존의 애매모호했던 입당 과정을 정리해 의상대사의 입당 후 신라로 귀국하기까지의 행적을 추정했습니다. 

의상을 제대로 연구하기 위해서는 불교의 이해는 필순데요, 동북아시아 불교사를 탐구하며, 영주 부석사와 석굴암, 낙산사 홍련암 등 불교건축도 세밀하게 관찰했습니다.

건축의 근간이 되는 인간, 시간, 공간이라는 세 조건의 이해를 통해, 불교 건축의 심오한 의미에 가까이 다가가 보시는 건 어떨까요?

행복한 불서 김미진입니다.


김미진 아나운서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미진 아나운서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